ORICO 2139U3



알리에서 주문했다가 쉽이 안떠 취소하고 비슷한 가격에 국내에서 주문했어요.
그리고 윈도10 최근 업에 문제가 있는지 etcher에서 이미지 굽기 오류가 생깁니다.
(만능인 바이러스 실시간 감시해제하면 balenaEtcher는 되네요)
pc 2대에서 실패보고 아직 업 안된 노트북에서 hassos 이미지 굽고 설치 완료.
바로 sd카드에서 백업한 파일을 samba설치하고 카피후 리부팅후 스냅샷 복원 했습니다.

일단 리부팅 속도는 sd 카드가 5:35초 삼성 ssd가 3:25초 나오네요.
히스토리 그래프 읽는 속도도 엄청 빨라지고 대만족이네요.ㅎㅎ
아마 라즈4는 usb3.0지원이라 더 빠를 것 같네요.
제가 사용하는 sd카드가 저가형이라 그럴 수도 있고요.


저는 업하고 남은 ssd라 orico usb hddcase만 구입했는데 ssd 64g+usb case하면 일반 sd카드 3배정도 나오네요. sabrent usb to sdd어댑터를 커뮤니티에선 많이 쓰던데 우리나라에선 배송비 포함하면 많이 비싸 별 메리트 없을 것 같습니다.

정보는 아래 링크를 참고했습니다.

라즈베리파이 3b+부터는 usb부팅이 기본적으로 활성화 되어 있는데 그 이하에선 /boot/config파일에 program_usb_boot_mode=1 을 추가해 줍니다. 이렇게 usb부팅을 활성화하면 다시 이전상태로는 못 돌아간다네요.

부팅시 usb하드 인식이 느린경우 config에 program_usb_boot_timeout = 1 을 추가하여 5초 정도 대기시간을 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