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루(유료버전: 아라), 이지뷰어(유료버전: 체리뷰어), 문리더+(유료버전: 문리더+ 프로)를 집중적으로 썼고 텍뷰와 tlview는 오래된 앱이라 잠깐 참고삼아 써봤네요. 크레마에서 써오던 alreader도 추가해야 겠네요.
그 외 전자책 서점사의 전용리더 리디북스, 알라딘 ebook, 예스24 ebook, 구글 play 북등을 간략하게 비교해가며 문서를 확충해 갈 생각입니다.
우선 결론부터 말하자면 개인적으로 선택한 리더는 문리더가 최고였고 이지뷰어도 상당히 좋았습니다. 서점사의 리더는 서로 장단점이 있었고요.
테스트하면서 느낀건 본인이 어느쪽에 편함을 두냐에 따라 많이 갈리고 사용자들은 대부분 자신에게 익숙한 걸 쓰고 잘 바꾸지 않는다는 거예요. 대부분 툴보다는 컨텐츠에 집중하는게 맞겠죠^^.
이지뷰어:
이지뷰어는 장평과 자간설정이 가능하고 빈줄정리나 문단정렬기능으로 문서에 따라 1줄 간격 문단으로 보기좋게 배열할 수 있습니다.
TTS에 타이머설정과 한자, 특수문자 제외기능이 있고 클라우드나 webdav동기화 가능. epub, txt, 이미지뷰어, 압축파일 텍스트문서 가능합니다.
한참 개발되고 있는 앱이라 안정성이 조금 떨어집니다.
참고: pc용 이지뷰어 이북리더 설정
문리더:
문리더는 문단정렬기능을 이름대체기능과 함께쓰면 가장 강력하게 글들을 배열할 수 있습니다. TTS필터기능으로 TTS기능은 최고지만 사용자의 학습이 따라야 한다는 것이 난관. epub도 글꼴뿐이 아니라 문단정렬, 여백, 색상등의 속성도 제거가 가능한게 장점이며 epub에 한해서는 다른뷰어보다 빠른 속도와 안정성을 보여줍니다.
서버 위치동기화 속도나 기능이 뛰어나고 텍스트마킹, 노트, 사전연결기능등 부가기능도 괜찮은 뷰어입니다. 물론 서버 위치 동기화 폴더는 경로를 쓰기기능이 있는 root아래 경로에 둬야 하고 클라우드 동기화는 자동으로 root에 만들어 집니다.
인코딩 auto로 했을 때 utf8 no bom문서를 euc-kr인코딩으로 불러들여 깨져보이는데 그래서 인코딩을 utf8로 바꿔야 하는데 다른 인코딩 문서를 불려올 때 또 auto로 해야 하기 때문에 상당히 번거롭습니다. utf8 no bom문서를 모두 utf8 bom으로 인코딩 변환해 두면 문제가 해결되긴 한데 편집기나 컨버터를 이용해야 합니다.
참고: 텍스트 인코딩 일괄 변환기 비교
https://ntxlds.blogspot.com/2022/03/blog-post.html
참고 : 문리더 이름대체 필터https://ntxlds.blogspot.com/2022/02/blog-post_26.html
참고: 문리더 TTS 필터
참고 : 7.2버전 부터 utf-8문서를 euc-kr 인코딩으로 불러들이는 버그 해결
마루뷰어:
마루는 이지뷰어 마찬가지로 텍스트, epub, 이미지 뷰어 기능까지 가지고 있고 특이하게 편집기능도 있습니다. 용량 큰 파일을 뷰어만큼 빠른 속도로 처리하긴 하지만 기능은 입력하고 복사 붙여넣고 저장할 수 있는 기본적인 기능이 전부네요.
문단간격 조정이나 서버동기화 기능은 없는데 필요한 사람이 아니면 이것도 괜찮은 선택일수도 있습니다.
alreader:
alreader는 epub을 텍스트로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구글 play 북:
모바일기기와 pc에 따로 앱설치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pc에선 웹으로 모바일기기 앱환경과 비슷하게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서버에 개인이 가진 epub이나 pdf 업로드 할 수 있어 모바일기기나 pc환경에서 재등록할 필요 없이 이북을 이용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네요.
단점으로는 사용자글꼴을 등록할 수 없고 tts기능이 빈약합니다. 시스템에 등록된 tts를 그대로 쓰는데 음성 품질이 좀 떨어집니다. 성능이 딸리는 기기에서 로딩이나 화면전환이 상당히 느립니다. 스마트폰이나 pc에선 봐줄만한데 이북리더에선 인내를 요합니다.
알라딘 ebook:
여러 tts음성을 들을 수 있는게 장점입니다. 리디에서 사용하는 음성, 알라딘 자체 tts음성과 안드로이드 내장 tts등을 선택해 쓸 수 있습니다.
리디북스:
서점사 이북리더중에선 가장 안정적인 성능을 내는 리더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