받자마자 openwrt 5월 11일자 shapshot 버전을 U-Boot layout 방식으로 설치. openwrt는 패키징방식이 데비안 변형인 것 같은데 꽤 익숙한 느낌이네요.
일단 현관 밖 초인종안에 설치한 esp32 cam의 접속이 끊기지 않는 것을 보니 커버리지는 기존 ax3600보다는 확실히 넓은 것 같네요. 디자인도 길쭉한 ax3600보다는 아담해 공간을 적게 차지하고 무엇보다도 openwrt지원이 가장 맘에 듭니다. 아직 정식지원은 아니지만 며칠 사용해보니 충분히 안정적입니다.
이전 후 dpcp로 ip를 받은 일부 샤오미기기가 HA에 등록오류를 일으켜 이전등록된 ip로 고정해 주고 데스크탑에 새로 만들어진 네트워크환경에서 일부 옵션이 바뀌어 HA에서 데스크탑 원격 off기능이 안돼 원인 찾느라 시간을 많이 허비했네요.
cmd에서 ssh사용은 터미널 환경문제로 vim에서 출력이 엉망이 되네요. 처음 vim자체 문제인 줄 알았는데 putty에선 깔끔하게 나오네요. 각종 디바이스의 고정 ip 등록도 luci환경에선 이미 등록된 ip는 변경이 안돼 터미널 환경에서 설정파일을 직접 수정해야 하는데 알고나면 편한데 알기전까진 많이 헤맸습니다.(*추가: luci환경에서도 풀다운리스트 박스의 맨아랫쪽에 사용자지정 입력란이 보이네요.)
광고차단 앱인 adblock를 설치하니 모바일이나 pc환경에서 앱에 상관없이 일괄적으로 광고차단이 적용되어 좋네요. 임베디드 리눅스 운영체제라 사용중인 펌웨어와 별도로 패키지 업데이트를 따로 받을 수 있는 것도 맘에 듭니다.